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 IT포스트에 이어 4차 산업혁명에 관한 포스트를 이어가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 포스트를 놓치신 분들을 위해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링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시작 O2O'확인해주세요!


4차 산업혁명의 시작 - (1)'O2O(online to offline)'

4차 산업혁명과 'O2O' 안녕하세요! 오늘은 4차 산업혁명이ㅡ 핵심기술에....




오늘은 지난 시간 O2O에 이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꼽히고 있는 '블록체인'기술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최근 랜섬웨어(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들고 이를 해제하는 대가로 금품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 사태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이 화제가 되고 있기도 하는데요. 블록체인이 무엇이길래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 기술로 주목 받고 있는 걸까요?


'블록체인(Block chain)'



블록체인기술은 쉽게 말해서 '거래 기록을 남기는 기술'입니다. 과거엔 보호하고자 하는 정보를 꽁꽁 싸매 아무도 정보에 접근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보안이 이루어졌습니다. 블록체인은 이러한 보안 상식을 완전히 뒤집는 새로운 개념의 보안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거래 DB를 전 세계 곳곳에 있는 수백만 대의 컴퓨터에 저장시켜 쉽게 해킹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백만 대의 컴퓨터에 생성되는 보안 블록은 서로 체인처럼 연결되어 있어, 해킹을 하려면 수백만 대에 저장된 것을 동시에 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보안 시스템이라는 것이죠. 거래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지키는 새롭고도 혁신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죠? 블록체인은 거래마다 발생하는 기록을 남기는 것, 보는 것, 복사하는 것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의도적인 조작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방식의 시스템은 중앙형 컴퓨터 인프라에서 벗어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앙집중형이 아닌 많은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이요한 구조라는 것이죠. 중앙에 집중되지 않은 구조 덕분에 P2P 네트워크도 가능합니다. 누구든지 어떠한 제약도 없이 즉시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특징이죠.


블록체인의 전망


블록체인이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분야는 '거래'라는 행위를 많이 하는 금융업이지만, 거래가 이루어지는 분야라면 어디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수출입 화물 시스템, 물류 유통 시스템, 세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블록체인! 금융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것을 보면, 앞으로의 성장세도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트너에 다르면 블록체인의 시장 규모는 2022년 1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어마어마한 규모죠? 블록체인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차보다 인류에 더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전망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핵심기술로 뽑히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출처 : 티맥스 소프트 공식 블로그(https://blog.naver.com)

티맥스 소프트는 1997년 설립 당시에는 미들웨어 전문 기업이었으나 현재 다양한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 회사로 성장해 있다.


공감은 로그인 없이 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

댓글